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OCTOPATH TRAVELER

[OCTOPATH TRAVELER 1] 옥토패스 트래블러 1 - 전투시스템 3

by KatioO 2024. 5. 22.
728x90
728x90

이전 글 참고

https://wkqtkdtlr.tistory.com/124 (트레사 1장 2편)


마이야 동굴로 가는 길

 

수면주를 가지고 마이야 동굴로 가는 과정이다. 특별히 어려운 것 없이 맵을 따라 이동하면 마이야 동굴 앞까지 술을 가지고 갈 수 있다. 트레사가 처음으로 전투에 나서는 만큼 트레사의 스테이터스부터 확인해보자. 

사이러스에 비해 물리공격력과 물리방어력이 높지만 사이러스가 가지는 속성공격력, 속성방어력 특화에 비하면 조금 낮긴 하다. HP가 그래도 준수한 편이지만서도, 이 다음에 탱커 특화인 올베릭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히 요구되는 스탯이 아니기도 하다. 

 

트레사의 장점은 다른 직업에는 없는 BP를 다른 캐릭터에게 줄 수 있어 딜 서포트는 확실하다는 과 고유 액션인 "걸어서 리프"가 생각보다 많은 돈을 지급한다. 그리고 비정상적인 세이브-로드를 이용한 아이템 획득을 할 생각이 아니라면 필드커맨드 "매입"을 통해 NPC로부터 아이템을 얻어야 하며 그럴수록 많은 돈이 필요하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트레사는 좋은 역할을 한다.

 

다만, 단점도 뚜렷하다. 공격 스킬이 조금 빈약해서 딜러로서의 역할은 조금 힘들고, 서포터로 쓰기에는 힐과 관련된 기술이 없다. 그리고 이러한 단점을 모두 극복하는 아펜이라는 공격형 서포터가 존재한다는 점이…

 

장비할 수 있는 무기는 활과 창이다. 두 종류의 기본공격이 가능하다. 

사이러스때와는 달리 일반공격에서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표시되어있다. ◀▶ 키를 이용해 활과 창을 바꾸면서 약점을 공략해보자. 


전투와 관련된 정보 중 결과 창에 대한 이야기를 간략하게 하고 넘어가자.

전투를 끝내고 나면 돈(£), EXP, JP를 획득한다. 전투에 참여한 모든 케릭터들은 위의 결과에 따른 보상을 각각 획득하며, 전투에 참여하지 않은 캐릭터 또는 전투가 끝나는 시점에 HP가 0이 되어 전투에서 이탈한 캐릭터는 보상을 받지 못한다. 

 

각각의 보상 오른쪽을 살펴보자. 데미지를 받지 않으면 £보너스를 받으며, 전투 중 브레이크 상태를 한 번이라도 만들면 EXP보너스를 받고, 1턴 안에 전투가 끝나면 JP 보너스도 받는다. 잘 생각해보면, 1턴만에 적이 죽는다는 것 자체가 적이 많이 약하다는 뜻이고, 특별히 무기가 강하지 않은 이상은 우리쪽의 평균 레벨이 높다는 뜻이기에 "JP보너스를 받는다 = 애초에 보상이 짜다" 라는 의미이므로, 크게 이를 신경쓰면서 플레이할 필요는 없다. 이런 시스템이 있다는 정도만 알고 가자.


마이야 동굴이 스토리 던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은 리플타이드 주변 필드로 판정되어 등장몬스터가 동 리플타이드 해안길 등과 같다. (위험도 LV 1 기준)


마이야 동굴 입구에 도착하면 세이브 포인트와 함께 입구를 지키고 있는 해적단원이 보인다. 해적단원에게 다가가보자.

트레사
해적씨, 해적씨!
해적 부하
응? 아까 그 꼬맹이로군. 무슨 일이냐?
트레사


마을을 대표해서 왔어요. 아까는 무례한 말씀을 드려서 …
이건 사죄의 선물이에요
(수면주를 건네는 트레사)
해적 부하

호오! 술이구만! 이거 두목님도 기뻐하겠군.
(술을 가지고 동굴로 들어간다.)
트레사
'후후, 많이 드세요'

한편, 마이야 동굴 해적의 본거지에서는 한참 마을 약탈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는 중이다.

해적 믹
헤헤, 이 항구도 호구들이군
해적 맥
이 근처엔 해적이 적거든. 대책도 안 세워뒀고
해적 믹
강한 자가 약한 자에게 빼앗는다.)
해적 맥


그것이 세상의 상식이다 
헤헤, 잊을 수 없지. 대해적 레온 바스트랄의 말이야.
우린 레온처럼 되고 싶어서 해적이 됐지.
해적 믹

응! 힘으로 원하는 것을 뺏는다. 최고라구!
(이때 수면주를 받은 해적 부하가 본거지로 들어온다)
해적 부하 두목, 두목!
해적 믹 어이, 두목은 나라니까?
해적 맥 아니 나야!
해적 부하 그럴 때가 아닙니다. 또 술이 들어왔어요!
해적 믹 & 맥 뭐라고?!
해적 부하 마을을 대표해 사과한다면서 꼬맹이가 가져왔슴다.
해적 믹 헤헤헤, 이해력이 좋은 놈들이군. 
해적 맥 좋아, 다들!
해적 믹 믹·맥 해적단 항구 제압을 축하하며! 건배!
해적 맥 건배!

그렇게 의심없이 수면주를 들이키는 해적들, 마이야 동굴로 진입하기 위한 준비는 모두 끝났다. 이제 들어가보도록 하자.



다음 글

 

[OCTOPATH TRAVELER 1] 옥토패스 트래블러 1 - 트레사 1장 3편

이전 글 참고 https://wkqtkdtlr.tistory.com/126 (전투시스템 3편) [OCTOPATH TRAVELER 1] 옥토패스 트래블러 1 - 전투시스템 3이전 글 참고https://wkqtkdtlr.tistory.com/124 (트레사 1장 2편)마이야 동굴로 가는 길 수면

wkqtkdtlr.tistory.com

 

 

반응형